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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한국 사람이다! 나는 어떤 사람이고, 우리 팀원은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고 소통하자!

[책요약] 어쩌다 한국인, 허태균지음

한국인의 심리적 특성을 설명, 400페이지가 넘는 많은 분량의 내용 중, 

한국인들의 특성을 설명한 내용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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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사회의 발전은 사회적 정의, 절차적 공정성, 인권, 환경과 같은 가치를 무시하고, 정부주도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제발전과 사회적 인프라를 구성했다.

 

@ 개인차원에서는 그 어떤 가치보다 가족의 생존과 성공이 중요했다. 자녀 중에서 가장 뛰어난 한 명을 위해 가족 모두가 희생하는 선택과 집중, 그 성공이 형제자매와 친척들에게 재분배되는 비리와 부패의 순환적 고리가 오히려 '배려'와 '가족애', '은혜를 아는사람'이라는 인식하에 만연했다.

 

@ 우리 부모와 형제자매가 보편적 가치, 원칙, 규범을 몰랐던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그리 중요하지 않았고, 그것들이 그리 중요하지 않았고, 그것을 초월할 수 있는 심리적 유연성을 가지고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 필자는 한국 사회가 6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한다. 주체성, 가족확정성, 관계주의, 심정중심주의, 복합유연성, 불확실성회피가 그것이다.

 

@ 주체성: 한국인은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이 영향을 받는 대상이기 보다 타인이나 사회에 영향을 주는 주체로서 인식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것이 절대 무시 받고 못사는 한국인의 주체성이다.

 

@ 가족확장성: 자신이 속한 모든 사회의 조직을 가족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특성이다. 다양한 인간관계를 가족의 개념으로 이해하려는 특성이다. 한국사회는 사적인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관계주의: 집단과 조직 속에서의 공식적인 역할보다는 바로 자기 옆에 있는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것을 중시 여기는 특성이다. 한국사람들은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호구조사를 한다.

 

@ 심정중심주의: 한국인들은 겉으로 드러난 행동보다는 그 행동 뒤에 숨겨진 마음, 그 심정을 중요시한다. 그래서 좋다고 해도 100퍼센트 믿지 못하고, 싫다고 해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런 심정중심주의는 한국사람끼리의 끈끈한 무언가를 쉽게 만든다.

 

@ 복합유연성: 한국인들은 선택을 피하고, 포기를 싫어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불확실성 회피성향: 이는 한국인의 결과주의적인 태도와 단기적인 성과를 중시하는 것과 맞물린다.

 

@ 이와 같은 특성들은 정도의 차이는 이겠지만 다른 사회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특성이기도 하다. 단, 한국사람들이 특히 강하게 가지고 있다. 이미 국내외 심리학자들이 연구해온 다양한 인간의 성격적 특성이나 문화적 특성들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사람들은 타인이 결정해 준대로 조용히 따라가는 것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판단하고 그 판단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그 와중에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 한국사람들에게 "그냥 정해진 대로 하세요"라는 말은 시비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 한국인들은 자율권과 결정권이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쉽게 무기력해진다.

 

한국인 심리학 연구의 선구자인 최상진 교수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긴 바 있다. "한국 사람들은 복잡한 사회적 관계를 규정하고 관리하는 심리적 도구까지 발전시켰는데, 그것이 바로 체면이다."  체면을 세워주거나 깍아내리는 행위는 한국 사회를 유지하고 운영하는 가장 중요한 원리 중 하나다.

 

죽일놈 하나만 찾으면 된다. 한국에서 큰 불행한 사건이 벌어지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처벌할 사람을 찾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주변적 원인 즉 사람이 아닌 원인들은 그리 큰 주목을 받지 못한다.

 

한국의 관계주의적 심리특성은 분노를 사람에게서 풀어버리고 너무 쉽게 해소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 분노는 나쁜 놈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그놈이 충분히 처벌받는 것을 보면 정의가 실현됐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 책임자가 물러나면 마무리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문제가 사람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하고, 그 사람만 제거하면 문제가 해결됐다고 믿는 데서 온 결과다. 그래서 많은 사건 사고들은 곧 잊혀진다. 분노는 너무 쉽게 풀렸다.

 

우리 사회의 중산층이 무너지는 가장 큰 이유는 자녀교육비에 모든 것을 쏟아붓기 때문이다. 사실 공부에 자질도 없고 관심도 없는 자녀에게 기술을 가르치고, 그 기술을 써먹을 사업을 지원하는 것이 맞다.

 

@ 한국부모들은 나중에 무슨일을 하게 되건 관계없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자원과 돈을 자녀의 사교육에 몽땅 써버린다. 더 무서운 사실은 부모들이 그 수많은 인고의 시간을 보냈는데도 불구하고, 전보다 어려운 노후를 보내게 된다는 것이다.

 

@ 우리 나라 대학진학율은 70퍼센트가 넘지만 우리 사회에 실제로 대학졸업장을 필요로 하는 일자리는 아무리 높게 잡아도 40퍼센트를 넘지 않는다고 한다.

 

@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인고의 착각이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막막한 상황에, 사람들은 불안하니까 그냥 아무거나 한번 해보려고 한다. 아니 남이 하는 걸 그냥 따라 한다. 매도 같이 맞으면 덜 아프다고 생각하니까.

 

@ 농경정착사회, 친족 중심의 집단생활, 유불교적 가치와 같은 생태학적 특성은 한국인들에게 자신이 속한 집단의 기대에 부응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를 강하게 느끼도록 만들었다.

 

@ 한국인들에게는 스스로 어떻게 보는가보다는 타인에게 어떻게 보이는가가 중요했고, 긍정적인 평가를 얻어내기 위해 실질적인 발전을 이루어내는 자기향상이 더 절실했다.

 

@ 주체성과 심정주의가 강한 한국 사람들에게 '나도할 수 있다'는 착각이 얼마나 잔인한 건지 모른다.

 

@ 모든 것이 능력이 아닌 노력에 귀인되고, 자신의 의지대로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강하게 가질 수록 불만족스런 결과가 나왔을 때 그 책임은 모두 자신이 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많은 청소년들과 부모들은 죄책감에 빠져 산다. '내가 더 노력했어야 하는데..'

 

@ 더 열심히 일하고 더 열심히 공부하면 실업률이 내려가고, 자살율이 내려가고, 궁극적으로 행복해질까? 아니 정반대다. 사람들이 열심히 이을 하지 않아야 일자리가 늘어난다. 아무도, 연장근무, 초과근무를 하지 않고 주말근무를 기피할 때, 새로운 일자리가 나누어진다.

 

@ 열심히 뭔가를 했는데도 그게 잘 안됐을때 사람들은 더 억울하고 좌절하고 삶을 포기하고 싶어진다. 오히려 인생에 있어서 성공이 굳이 중요하지 않고 남들과의 경쟁에서 반드시 이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자살률은 내려가고 행복지수는 올라간다.

 

@ 우리보다 삶의 질이나 만족도가 높은 선진 사회들은 모든 국민이 다 부자라서가 아니라, 많은 국민이 부자가 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에 성숙한 사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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