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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A 프로젝트 팀의 바람직한 Team Work 8-Behaviors!

8BA
8 Behavioral Assessment for High Performance Team
고성과 팀행동 진단

sub_mark.png 진단개요

조직에서 얻고자 하는 교육 훈련의 목적은 구성원들을 통하여 고성과 창출과 리스크 감소에 있습니다. 여기에는 기술적인 결함을 개선하고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는 하드스킬(hard skill)에 관한 방법도 있으며, 구성원들을 관리하는 소프트스킬(soft skill)에 관한 것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ASTD를 비롯한 전 세계 인적자원개발(HRD) 이슈 중 고성과 창출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스킬(soft skill) 중에서도 팀 리더 및 구성원들에게 소프트스킬 향상에 대한 교육(예, 팀 코칭 등)을 통하여 개인이나 팀에 대한 인식을 전환시켜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론과 실제 적용을 통해 내부 성과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고성과 창출을 위하여 팀 구축(team building)을 비교적 간단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팀의 리더들에게 소프트스킬 교육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소프트 스킬 교육을 프로젝트 팀의 리더들에게 교육하는 이점으로는 비용과 시간에 대한 효율성과 인간역학(Context)에 대한 영향, 대화기법의 향상, 팀장 및 팀원의 개인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으며, 잠재되어 있는 개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본 진단은 프로젝트 수행 단위인 팀의 고성과 창출을 위한 소프트 스킬을 진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팀 내에 존재하는, 그리고 팀의 문화와 조직의 문화를 이끄는 인간역학(Context)이 팀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에 대한 규범을 측정하게 됩니다. 진단의 결과를 기초로 한 조직의 팀 성과 창출을 위해서는 팀에 속한 개인과 팀의 AMBR프로세스'(주의Attention)'를 기울이는 행위, '사고방식(Mind-set)'과 결합되고, '행동(Behavior)'에 영향을 미쳐서, '결과(Result)'를 만들어내는 과정)를 강화시켜 개인 스스로나 팀의 문화나 태도를 바꾸어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진단(assessment)을 통해 도출된 개인과 팀의 현재 각 8가지 행동규범에서 어떠한 행동규범의 변화에 중점을 두고 개인이나 팀이 개발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교육 및 코칭 전문가와 팀장, 또는 팀장과 팀원들 간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시스템화 되어야 할 것입니다.
sub_mark.png 진단배경
1990년도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개발한 허블우주망원경의 대재앙이라고까지 표현되는 사고는 사회적 인간역학의 중요성을 대표하는 사건입니다. NASA 프로젝트 팀의 사회적 인간역학(social context)의 결함으로 인하여 허블망원경 관측에 문제가 야기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수리를 위해 수천억 달러가 추가적으로 투입되었습니다. 실패의 원인 규명을 위한 국가위원회의 결론은 리더십의 실패, 즉 사회적 인간역학의 실패로 결론지었고, 이후 팀의 사회적 인간역학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독창적이며, 측정가능하고 간단하며 논리적으로 강력한 방법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7년 동안 500개의 NASA 프로젝트 팀을 대상으로 960회의 팀 진단, 4,109회의 개인진단과 10,650회의 팀 코칭, 그리고 100회의 팀 워크숍을 통하여 정량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문제 해결의 결과를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인간역학(social context)의 결함으로 인한 사례로 국내 모항공사의 예로 1980년도 말부터 1990년도까지 10년 동안 동종업계 17배의 사고율이 일어났으며, 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원인 분석결과 비행기의 결함이나 기술적인 부분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 역학과 관련된 소프트스킬의 결함이 사고의 원인으로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팀 내에 존재하는 인간역학 관리가 팀의 성과와 관련되어진다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습니다. 8HA 팀 진단은 고성과를 창출하고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는 질적 보장을 할 수 있는 체계적인 진단으로써 소프트사이드인 팀의 사회적 인간역학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NASA를 통해 확인된 진단을 한국기업에 맞도록 적용한 것입니다.
sub_mark.png 진단분석 Framework
성과창출을 위한 팀 진단을 통해 도출된 향후 개선해야 할 과제와 해결 방안 도출을 위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아래 4가지 관점에서 데이터를 분석함

1. 성과 창출을 위한 팀의 행동 요인에 대한 각 항목별 평균점수와 하위항목의 점수 비교
   ㆍ진단 요인 중 점수가 평균점수보다 낮은 요인의 하위항목에 대한 점수 분석
   ㆍ경향을 강점과 약점 측면에서 파악하여 강점을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대안 마련 가능
 
2. 팀 진단의 각 행동 차원에 대한 세부 항목별 점수 비교
   ㆍ진단의 각 행동 차원에 대한 세부 항목에 대한 점수 분석
   ㆍ각 행동 요인 중 상대적으로 각 요인 간 인과적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구체적인 개선 방향 설정 가능
   ㆍ각 행동 차원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개선이 필요한 행동 요인을 중심으로 토론하여 공통된 인식의 해결방안과 계획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
 
3. 팀장과 팀원간 인식의 차이가 큰 하위요인의 확인
   ㆍ팀장과 팀원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인식의 차이가 큰 하위항목에 대한 점수 분석
   ㆍ팀장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나 팀원들은 낮게 평가한 요인을 우선순위로 차이가 큰 항목부터 개선에 대한 우선순위 계획 가능
 
4. 조직의 부문별 규준과 비교하여 팀의 현수준 확인
   ㆍ동일 조직 내 여러팀이 진단에 참여할 경우 부문별 규준과 비교한 팀의 현수준에 대한 점수 분석
   ㆍ절대적인 평균치가 높거나 낮더라도 동일 부문내 타 팀과 비교해서 우선적으로 평균 이하의 요인에 대해 집중하여 우선 개발 계획을 수립할 수 있고, 타 팀과의 비교는 어디까지나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동기유발의 유인요인으로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sub_mark.png 진단모델
팀 성과와 업무 만족에 관련된 인간역학 여덟 가지 핵심 행동규범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첫 번째, 인정ㆍ존중 행동(알아주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은 진심에서 즉각적으로 또한 습관적으로 적절한 정도에서 팀원의 행동이나 성과 결과에 대해 인정과 감사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는 팀원들에게 두려움이 아닌 열정과 긍정의 기운을 북돋을 수 있도록 하여 팀원들이 일에 대해 동기부여 될 수 있는 적절한 반응을 꾸준히 보여주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2. 두 번째, 관심사공유 행동(공통의 관심사에 다가서기)는 서로 윈-윈(협업) 할 수 있는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에서부터 개인의 문제 또는 목표와 다른 사람의 문제 또는 목표, 회사의 목표 등을 고려할 수 있는 팀 내의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것으로 서로의 입장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3. 셋 번째, 포용ㆍ수용 행동(다른 사람과 적절히 함께 한다는 것)은 팀의 조화를 꾀하는 것으로, 조직 내에 있는 불신을 치유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다음 네 번째 행동인 '약속한 것은 모두 지킨다'는 것과 상당 부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즉 뛰어난협동능력, 조화 추구, 친밀한 상호작용과 결속력을 우선시 하며 정보교류나 업무분담에 대해서도 명확성을 준다는 것입니다.
 
4. 네 번째, 신뢰ㆍ약속 행동(약속한 것은 모두 지킨다)는 것은 신뢰를 구축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에 주안을 두고 있으며, 팀원과 팀장 모두에게 언행일치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포용차원 행동을 강점으로 가진 사람에게만 지나치게 본 행동규범을 강조하다 보면 자칫 갈등해결을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5. 다섯 번째, 낙관ㆍ권한ㆍ책임 행동(역할, 권한과 위임, 책임을 분명히 한다)은 팀의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기대할 수 있는 내용을 분명히하고 서로 잘 알릴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대를 'RAA'라고 합니다.(역할(Role) : 업무환경 속에서 한 사람이 수행하는 기능, 책임(Accountability) : 개인이 완수해야 할 결과, 권한(Authority) : 개인에게 주어지는 권력이고, 일반적으로 위임을 통해 부여됨), RAA는 팀(조직) 형성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행동규범을 통해서만이 팀의 구성원들은 팀으로 함께 일을 하는 동안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며 일의 효율성과 성과창출 및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6. 여섯 번째, 100% 몰입 행동은 팀이나 조직의 분위기나 주어진 업무에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는 가를 말합니다. 이는 단지 업무에서 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삶에서도 우선순위에 따라 집중 또는 몰입도를 측정함으로써 개인과 팀에서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7. 일곱 번째, 비난ㆍ불평 억제 행동(비난과 불평하기를 그만둔다)는 것은 업무에서 효과적이지 못한 감정관리를 통해 상황에 대한 대응능력(마음가짐)을 상실하게 하고, 이로 인해 실행력(행동능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상태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극단적인 감정 자극을 인지하여 멈추고,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8. 여덟 번째, 역할ㆍ권한ㆍ책임 행동(역할, 권한과 위임, 책임을 분명히 한다)은 팀의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기대할 수 있는 내용을 분명히하고 서로 잘 알릴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대를 'RAA'라고 합니다.(역할(Role) : 업무환경 속에서 한 사람이 수행하는 기능, 책임(Accountability) : 개인이 완수해야 할 결과, 권한(Authority) : 개인에게 주어지는 권력이고, 일반적으로 위임을 통해 부여됨), RAA는 팀(조직) 형성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행동규범을 통해서만이 팀의 구성원들은 팀으로 함께 일을 하는 동안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며 일의 효율성과 성과창출 및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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