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N은 2018년 11월,
속초시와 함께 기존의 만족도 조사의 방법을 벗어난,
전국 최초로 시민들의 심리적 반응을 심층적으로 조사하는 새로운 방식의 시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프로젝트는 약 3개월의 시간을 거쳐 완료 되었습니다.
인간의 주관적 심리를 측정하는, "Q방법론"
단순히 공공서비스 영역에서의 만족도, 선호도를 넘어
"시민이 공공서비스 및 공무원에 대한 경험과 인식의 다양성을 진단하고, 이에 따른 개선 전략을 수립" 하는
새로운 방식의 진단을 실시하였습니다.
조사 방식은 이른바 Q방법론 ‘마음의 지도 그리기(Q 방법론 활용)’ 기법으로,
각 개인이 대상에 대해서 가진 주관적 경험과 인식을 바탕으로
겉으로 드러내는 마음과 속으로 숨기고 있는 마음을 유형화하여
드러내는 일종의 그루핑(grouping)방법으로 사회조사 분야의 양적, 질적 접근의 통합을 시도하는
독특한 심리학적 접근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 방식입니다.
본 조사는 NFN의 수석 컨설턴트인 유상원 심리학 박사의 주도로 진행되었습니다.
유상원 박사는 지난 10년간의 Q 방법론 '마음의 지도 기법'을 통해 얻은 조사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여
금번 속초시 공공서비스 만족도 조사의 혁신적인 조사방법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번 속초시, 시민만족도 조사는 지역 언론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그 방식의 신선함에 다양한 조명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 언론기사 관련 링크 첨부
[속초]공공 서비스 만족도 조사 속초시 전국 최초 실시 :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7&aid=0000731764
속초시, 공무원 친절도 ‘심리 기법’으로 조사 : http://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8651
속초시, 심리학적 기법 활용 공공서비스 만족도 조사 : https://www.yna.co.kr/view/AKR20181105104400062?input=1195m
속초시, 전국 최초 시민 만족도 조사 실시 :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7&aid=0000731764
Q 방법론을 통한 속초시 공공서비스 만족도 조사의 요약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의 척도형 조사의 한계를 넘어선, 새로운 심리학적 기반의 Q 방법론 "마음의 지도 그리기"
새롭고 참신한 접근법으로 조직 방향과 개선점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공공서비스 만족도 조사에 대한 필요성 재탐색]
# 참고. 일반 기업 적용 탐색 이슈
[ 공공서비스 만족도 조사의 진정한 의미 ]
[ 시민들의 심리적 기반에 대한 분석 : Q 방법론 적용 ]
# 참고. 일반 기업 Q방법론 적용 결과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