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5.(2) 조직 이슈(Issue)를 탐색하는 '조직문화진단' (A社)

[Reference #5] (2)_조직의 이슈와 방향성을 찾는 내비게이터 "조직문화진단" (A社)


안녕하세요? HRD를 고민하고, 즐거워하는 NFN의 Peter. 입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세부 내용을 함께 공유해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조직문화진단'을 통해 어떻게 이슈를 도출하고, 해결안을 찾아갔는지 그 과정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Act3.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을 탐색해본다. - '조직 효과성'


첫번째 진단 모델인, [조직 효과성]은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을 객관적으로 분석해보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A社)의 진단을 통해 분석된 결과를 정리해 보면,


# Strength)

  •   조직몰입 - 회사의 성공과 개인의 성공에 대한 동일 인식
                    - 회사의 일원으로서의 자부심
     

# Weakness) 

  •  시스템  - 업무성과 평가의 공정성
                 - 성과평가 결과에 대한 공정한 보상

 

진단결과를 분석해보면, A社)는 직원들의 조직 및 업무에 대한 '몰입'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제도 및 시스템, 특히 성과평가와 보상체계에 대해서는 개선 요구가 매우 높았습니다. 즉, [조직 몰입]을 통한 개별 성과 및 동기부여의 동력은 충분히 마련되어 있다고 볼수 있는 반면, 성과평가와 관련된 [시스템] 측면이, 성장의 장애 요인으로 평가되는 바 조직차원의 제도적 장치, 시스템의 보완을 통해 조직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A社) HR 담당자에게 보고 한 후, 보다 면밀한 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 진단의 결과가 맞다고 봅니다. 저희 직원들은 기본적으로 회사에 대한 애사심이 높고, 맡은 바 업무도 책임감있게 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성과평가 기준이나 직무별 성과보상체계등은 사실 개선이 많이 필요합니다. HR 입장에서는 해결해야할 과제 였지요. 다만 직원들의 개선 요구가 이렇게 높을 줄은 예상 못했습니다. 다른 부분만 생각하다 정작 중요한 제도에 대해서 정비를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HR에서 빠른 응대가 필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시스템, 사람, 업무몰입, 직무요건 등 매우 다양합니다. 

먼저 중요한 것은 항아리의  '물이 새는 곳' 찾아내어, 누수가 없도록 막는 일입니다.

A社)의 경우, 조직차원의 시스템, 제도의 개선 노력이 지금부터 시작된다면, 이미 구축된 직원들의 책임감, 업무몰입의 강점요인이 더욱 큰 성과 동기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바로 이 지점에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됩니다.

시급한 개선 요인을 찾고, 강점 요인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적 접근. [조직 효과성] 진단이 주는 조직개발의 방향성 입니다.

 

 

[조직 효과성 분석 리포트- 예시]

 

 

그림2.png

 

 

 

Act4. 우리 조직의 풍토를 결정짓는 긍정적 관행은?  - '조직 긍정관행'


두번째 진단 모델인, [조직 긍정관행]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부서풍토. 문화적 측면을 좌우하는 요인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A社)의 진단을 통해 분석된 결과를 정리해 보면,


# Strength)

  •   의미  - 자신의 업무에 대한 의미 인식 

# Weakness) 

  •  관용  -  실수에 비난하지 않음

 

도출된 결과는, 조직구성원이 자신에 업무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는 상태이며, 따라서 조직내에서 본인의 역할, 업무에 대한 [의미]를 비교적 명료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러한 긍정적 관행이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어, A社)의 조직몰입 및 개인 성장동력은 충분히 마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었습니다. 반면, 조직 전반적으로 [관용], 특히 실수나 실패를 용인하고, 문제해결에 집중하고자 하는 조직 분위기 및 미덕(관행) 부분에서는 개선 노력이 요구 되었습니다.

 

HR 담당자와 해당 결과에 대해 논의해 본 결과,

 

A社)는 조직구성원간의 관계가 좋고, 스스로의 직무요건에 대해 만족하고 개인 성장욕구도 높은 부서풍토를 지닌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하지만, 만족감과 안정적 관계가 보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조직문화로의 변화를 조금은 가로막고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도전적인 부서풍토가 저해되다 보니, 실수나 실패에 대해 모두가 꺼려하고 [관용]의 긍정적 문화가 점점 부족해지고 있다고 결론 지을 수 있었습니다.

 

즉,  [안정적, 만족하는 풍토] -> [창의와 도전 풍토의 저해] -> [실수나 실패에 대한 이해와 관용 부족] -> [도전적인 문화 더욱 저해됨] 의 조직 풍토가

형성되고 있음을 공감하였습니다.

 

 

A社)는 향후 실수와 실패에 대한 [관용]의 미덕을 정착시키고, 더불어 보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풍토 형성을 조직문화의 개발 방향성으로 잡을 수 있었습니다.

 

 

[조직 긍정 관행 분석 리포트- 예시]

 

그림3.png

 

 

다음 시간은 세번째 모델인 [조직 성장통]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고, 보조지표를 통한 조직 키워드 이슈 도출의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인에게 추천하기 읽어보신 내용이 도움될만한 지인에게 추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