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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핵심 가치'(Core Value) 들여다 보기

 

[Reference #7] 우리 조직의 기둥, "핵심가치" (Core Value)

 

안녕하세요? HRD를 고민하고, 즐거워하는 NFN의 Peter. 입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세부 내용을 함께 공유해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조직의 신념체계 및 행동 원칙인, 조직 "핵심가치" (Core Value) 에 대해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의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ct1. 핵심가치(Core Value)란 무엇인가?

 

신입사원 교육 혹은 전직원 로열티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많이 등장하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 미션 / 비전 / 밸류(가치) / 목표 ★ 등등...

 

많이 익숙한 단어이지만, 의미는 그게 그거인것 같고, 각 단어가 가지는 의미의 차이를 정확히 구분하기는 조금 어려울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수많은 기업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며, 실제적으로도 교육, 워크숍, 연중행사, 발대식 등으로 매년 열심히(?) 하고 있는 노력들이 있습니다.

바로  "핵심가치 (Core Value) 내재화" 활동입니다.  이것은 그만큼 많은 조직에서 핵심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핵심가치의 의미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용어에 대한 구별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그림3.jpg

 

 

1) 미션 (Mission) : 존재 이유 

2) 비전 (Vision) : 조직이 지향하는 모습이나 바람직한 미래상

3) 가치 (Value) : 조직의 미션, 비전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공유해야할 행동원칙

 

 

즉, 미션은 우리가 왜 존재하는가? (Why) 이며, 비전은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 (What), 그리고 가치는 미션과 비전을 어떻게 구현하고자 하는가? (How) 에 대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의미의 바탕하에 조직의 정체성 및 '신념체계' 가 구성될 수 있습니다.

조직의 핵심가치 (Core Value)는 미션과 비전을 달성할수 있도록 조직의 명확한 원칙과 행동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으로,

결국, 조직이 근본적으로 가고자 하는 지점(Goal)에 갈 수 있도록 튼튼히 지탱해주는 기둥이자, 힘차게 뛰도록 추진하는 가속페달의 의미가 될 것입니다.

 

 

Act2. 핵심가치(Core Value) 내재화는 왜 필요한가?

 

핵심가치의 중요성은 대부분의 조직에서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회사 홈페이지 소개란 혹은, 사무실 한켠에 텍스트로 적혀진 글귀로만 인식되고
많은 직원이 본인 조직의 핵심가치 개념 조차 알지 못하는 현실 또한 존재합니다.

조직의 핵심가치가 명문화 혹은 개념적으로 잡혀있다면, '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가치 내재화는 다음과 같은 긍정적 효과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그림2.jpg

 

 

 

첫째,  본질적인 가치기준을 세우게 되어, 한방향으로 Align !

핵심가치는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기준이 됩니다. 이것이 경영과 업무의 원천이 되어, 행동방향의 우선적인 기준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핵심가치 내재화에 의해서, 조직원 전체의 사고와 행동을 한방향으로 정렬시키고 조직 전체의 방향성을 통일 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불확실한 대외환경과 수많은 리스크가 존재하는 경영환경에서, 조직 응집력을 키우는 열쇠이자, 원칙중심의 판단으로 회사의 정체성 및 가치를 계속 지켜나가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조직의 성공 DNA를 공유하여, 지속성장을 추구! 

핵심가치는 단순한 행동 가이드라인의 제시가 아닙니다. 성장을 추구하는 회사의, "일하는 방식"(Way)에 고스란히 녹아들어가게 되며, 이러한 Way가 전직원에게

공유되고 전파되는 역할을 가능하게 합니다.  "협력"(co-Work) 을 핵심가치로 추구하는 회사는, 모든 일하는 방식에 협업과 팀워크를 강조하며, 이러한 업무패턴이
극대화 될 수 있는 방법들을 적용하게 됩니다. 즉, "협력"의 핵심가치 내재화 활동을 통해, 일하는 방식에 자연스레 적용할 수 있고, 이를 전직원에 전파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조직이 추구하는 일하는 방식(Way)은, 그 조직의 성공 DNA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공 DNA를 전파하는 것, 조직이 지속성장하는 최고의 Tool 입니다.

 

 

셋째, 조직시너지 및 조직활성화를 유도!

핵심가치는 같은 사고방식과 행동양식, 일하는 방식의 전파등 조직 내 인적자원들의 생각.마음.행동 등의 끈끈한 공감대를 형성하게 만듭니다.

구성원들의 감정적 몰입을 유도하고, 강하게 연결된 고리를 통해 각자의 잠재력과 조직 시너지를 도출할 수 있는 매우 넓은 여건(Square)을 형성하게 됩니다.

조직 시너지 발현은, 조직활성화를 이끌어 내고 긍정적 에너지의 전파를 통해 더욱 강한 몰입과 성취를 이룰 수 있게 합니다.

긍정적 시너지와 에너지의 선순환 구조가 자연스레 정착하게 됩니다.

 

 

핵심가치(Core Value)는 단순히 텍스트(Text)로 존재하기엔, 그 의미와 가치가 매우 큽니다.

핵심가치가 없는 조직이라면, 전직원이 공감하고 회사의 방향성에 걸맞는 가치의 개념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핵심가치가 명문화된 조직이라면, 전직원의 공유와 전파가 가능하도록 '핵심가치 내재화' 활동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합니다.

핵심가치(Core Value) 는, 말그대로 우리 조직을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Core) 가치(Value)를 지닌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핵심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나눠보았습니다.

몇차례에 걸쳐, 조직 핵심가치의 사례 공유, 그리고 저희 프로젝트를 통해 구현된 핵심가치 정립 및 내재화의 지혜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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