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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핵심 가치'(Core Value) 를 설정하고, 전파하라!

[Reference #9] "핵심가치"(Core Value)를 설정하고, 전파하는 "핵심가치"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HRD를 고민하고, 즐거워하는 NFN의 Peter. 입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세부 내용을 함께 공유해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지난 몇차례에 걸쳐 그 중요성 및 사례를 탐구했던, '핵심가치' 의 실제 프로젝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직에서 핵심가치는 어떤 과정을 거쳐, 집약되고 정리될 수 있는지 또한 이를 어떻게 공유 및 전파 할 수 있는지 프로젝트 관련 내용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Act1. 지표(Index)를 개발하여, 핵심가치(Core Value)를 정립하라!

 

경영환경의 재편 및 전사적인 동기부여가 핵심 이슈였던, B그룹은 그룹사가 지향하는 비전에 맞추어 '핵심 가치' 및 그에 따른 행동규범을 재정립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의 핵심가치 (Core Value)는 명목상 존재하였지만, 그 가치나 행동규범이 전혀 의미있게 조직원들에게 다가오지 못했었습니다. 때문에,

저희와 고객사는 전사적으로 조직원을 한방향 정렬하여, 가치와 행동을 단일화 시키기 위해선, "핵심 가치" 를 제대로 재정립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임을 공감하였습니다.

 

★ 측정가능한 지표(Index) 개발 ★

 

핵심가치가 단순한 표어로 남지 않기 위해서는, 핵심가치가 직원들에게 제대로 인식되고 있는지 또한 얼마나 핵심가치대로 직원들이 행동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핵심가치를 지표화 (Index) 하여, 전파 및 실천화 수준 (Level)을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것' 그것이 핵심가치를 지속적으로 추진.관리할 수 있음을 인지하였습니다. 핵심가치를 재정립하여, 제대로 전파시키기 위해, 다음 3가지 방향성을 합의하였습니다.

 

  • 1) 핵심가치에 따른 세부 행동규범 Keyword를 도출한다.
  • 2) 핵심가치 지표(Index)를 개발하여, 진단(Assess)하고 결과를 분석한다. 시계열 분석을 통해 변화추이를 추적.관리한다.
  • 3) 진단 결과에 기반하여, 핵심가치의 인식(공유)과 실천 수준을 확인하고, 개발 전략을 수립한다.

 

우리는 위의 3가지 방향성을 토대로, 핵심가치의 전반적인 정립을 실시 한다면, 핵심가치가 진짜 가치있게 (Valuable) 존재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본 프로젝트를 착수하기위해, 고객사의 내부자료를 분석하여 기 정립되었던 조직차원의 - 비전/가치체계/핵심키워드 - 를 정리하였습니다.

 

[ 분석단계 - 조직 체계 분석 ]

그림1.jpg

 

기 자료 분석을 통해, 고객사의 모든 인적자원관리 체계를 파악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상세한 현황 및 이슈(Issue) 도출을 위한 임직원 Survey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핵심가치의 의미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에 따른 핵심가치별 행동규범 키워드 도출을 가능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 분석단계 - 임직원 Survey 및 인터뷰 ]

 

그림4.png

 

구체적 임직원 설문조사 및 각종 인터뷰 실시를 통해, 취합된 정보를 모으고 이를 분석하는 작업을 추진 하였습니다.

 

본 작업을 통해, 임직원에게 가장 다가오는 핵심가치 의미 및 행동지표의 방향성을 잡아내고, 또한 가장 덜 체감하는 요인들을 점검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정량적인 설문 분석과 정성적인 인터뷰 작업을 통해 기업의 임직원들이 실제적으로 추구하고 바램하는 핵심가치 요인 및 행동지표 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의의를 지닐 수 있었습니다.

 

이후 몇차례에 걸쳐, 단계별 프로젝트 추진 세부 내용을 계속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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